위암과 함께 우리나라 암 사망원인 1, 2위를 다투는 폐암. 흡연과 심해지는 대기오염으로 점점 증가하는 만성폐쇄성폐질환, 국내 사망원인 3위 폐렴까지 모두 치료할 수 있는 곳이 있다. 다학제 진료를 기반으로 폐 분야에서 우수한 의료 성과를 보이는 보라매병원 폐센터는 최고의 의료서비스로 공공의료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김희연, 홍보팀┃감수 흉부외과 이정상 교수┃
사진 송인호

흉부외과, 호흡기내과, 알레르기내과, 금연클리닉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폐센터는 관련 진료과가 항상 협진하며 환자를 위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한다. 신속·정확한 다학제 진료를 통해 환자중심의 첨단과학진료를 실현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이곳에서는 폐암 등의 폐기관지 종양을 비롯해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천식 등의 주요 호흡기질환, 알레르기질환, 호흡기결핵·폐렴 등의 감염질환을 진료한다. 또한 대기오염 및 화학물질 증가에 따라 최근 급증하는 폐섬유화증, 고령환자 증가에 따라 호흡기중환자의학 등을 전문적으로 다룬다.

2010년 10월 새병원 리모델링과 함께 호흡기 전문진료센터를 설치하면서 신설된 폐센터는 흉부외과와 호흡기내과를 중심으로 협동진료를 수행해 진료 체계의 효과성을 높임과 동시의 환자진료의 개념을 환자 중심으로 재정립하고 있다.

진단부터 치료, 향후 관리 및 평가까지 전 과정은 협진을 통한 조직적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 환자를 위한 수술전후 합동집담회 등을 통해 상시적으로 환자 기준의 최적치료법을 찾아 환자가 쾌유에 집중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서울대학교병원 교수진으로 이루어진 센터 의료진들의 수준 높은 전문성도 차별화된 강점이다. 센터 구성원 모두 SCI(E)급 논문을 지속 출간하고 전문학회활동을 통해 학술적 성과를 내고 있고, 대내외 의료역량 평가에서 높은 성적을 받으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폐센터는 2015년 평가 시작 이후부터 4년 연속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적정성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1등급을 획득, 유지하며 일찍이 그 역량을 입증했다. 폐렴, 폐암,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등 폐질환과 관련해 시행된 적정성 평가에서 전 항목 최우수등급 1등급을 받아 대학병원은 물론 공공병원의 훌륭한 기준점을 제시하고 있다.

폐센터는 고위험 중증환자 진료를 위한 체계적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최첨단 인공호흡기 및 모니터 장치가 있는 내과계 중환자실과 연계해 호흡기계 환자의 치료·회복 관리를 수준 높게 시행한다. 호흡기-알레르기-중환자 내과 연계진료 시스템을 바탕으로 중증환자 진료 역량을 더욱 강화해가고 있다. 일찍부터 금연클리닉을 흉부 외과 진료실과 함께 운영하여 폐질환 진료 호전 후의 관리 및 위험요인에 대한 예방적 관리까지 돌보고 있는 점도 눈에 띈다. 또한, 우리나라가 OECD 회원국 중 발병률 1위를 기록한 호흡기결핵의 진단과 치료에 선도적인 리더십을 보이고 있으며, 국내 사망률 7위를 기록한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진료 등에서도 최고 수준의 역량을 유지하고 있다.

협진시스템을 이루고 있는 만큼 폐기능검사실, 호흡기 알레르기검사실, 기관지내시경실 등을 갖추고 체계적·과학적인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만성질환 환자의 폐기능을 분석하기 위한 운동부하 폐기능검사, 알레르기 진단 및 치료를 위한 항원물질 피부반응 검사, 기관지 유발검사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한다. 환자 증례에 따라 필요한 경우 진단목적 조직검사 등을 시행해 진단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다.

폐센터 설립 이전인 1990년대부터 일찍이 흉부외과, 호흡기내과, 호흡기영상의학팀, 호흡기병리학팀, 호흡기마취팀 등 여러 진료과가 협진하면서 폐질환의 수술적 치료를 시행해오고 있다. 질병의 진단부터 검사, 수술, 수술 후 평가 및 환자관리까지 전 과정은 수술전후 합동집담회 등을 통해 관련 진료팀이 참여해 일찍부터 체계적인 협진이 이루어져 왔다.

특히, 서울 서남지구 특성상 비중이 높은 고위험군질환 동반 고령 환자에 대한 고난도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폐센터의 강점이다. 1992년 일찌감치 흉강경수술을 시작해 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왔고, 새병원을 증축한 2008년부터 다빈치 로봇수술을 시행해 현재는 더욱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최소침습 흉강경수술 및 로봇수술을 치료에 활용해 치료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2017년에는 공공병원 최초 및 국내 병원에서 7번째로 장기이식수술 중 가장 어렵다고 알려진 폐이식수술을 성공했다. 보라매병원의 경우 고령환자가 많고, 고위험 동반질환이 많아 수술위험도가 높은 환자군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작년에는 원발성 폐암수술 100례 이상을 성공적으로 시술하였으며, 이 중 98%는 흉강경 수술로 시행해 치료효과를 높였다. 특히, 폐암 치료는 2015년 평가 시작 이후 현재까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적정성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1등급을 획득하며 우수성을 입증받고 있다.

폐질환은 흔히 발생하는 질병이고, 특히 고령화시대에 생명을 위태롭게 할 수 있으므로 가장 중요하게 다뤄져야 하는 분야입니다. 우리 병원은 폐질환을 더욱 전문적, 효과적으로 진료하기 위하여 일찍이 폐질환 관련 진료과가 협진하며 고품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새병원 증축을 계기로 2010년 설립된 폐센터는 흉부외과와 호흡기-알레르기내과를 주축으로 맞춤형 다학제 시스템을 통해 환자 우선의 정확하고 신속한 진료가 가능한 것이 가장 큰 강점입니다.

‘환자 중심’이라는 병원의 본질에 충실하고, 환자 진료의 질을 제고하기 위해 일찌감치 협진시스템을 구축해 센터를 더욱 발전시켜왔습니다. 호흡기 관련 진료과 전문의들이 유기적·조직적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치료의 전 과정을 함께하며 개별 환자에게 최적치료법을 적용합니다. 과학적 진료와 최적 치료에 중점을 둔 전문진료센터 운영으로 구성원 모두가 환자 질병 정복에 집중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폐센터는 우수한 학술성과, 임상진료성과를 기록했을 뿐 아니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객관적 평가에서 2015년 평가 개시 이래 최우수등급인 1등급을 획득, 유지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더 수준 높은 의료역량 개발을 위해 끊임 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공분야 최고의 폐전문센터로 자리매김한 것에 만족하지 않고, 의료공공성 실현에도 앞장설 계획입니다. 의료 사각지대의 취약계층 및 소외계층에 대한 의료접근성을 높이고 예방적 진료시스템 구축 및 진료성적 향상을 통해 공공병원의 모델이 되고자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