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RAMAE Story

공공의료사업단 & 대외협력실

2018년 서울시민 건강 한마당 행사 참여

지난해 10월 28일, 서울시청 서울광장에서 개최된 '서울시민 건강한마당' 행사에 보라매병원이 "절주, 금연! 가족사랑의 시작입니다."를 주제로 참여했다. 보라매병원은 행사에서 건강증진사업을 홍보하고 건강증진활동 체험기회를 시민들에게 제공했다. 한편, 건강증진병원팀은 매년 5월, '금연캠페인'과 11월, '절주캠페인'을 개최하고 있다.

2018년 자원봉사자 연말평가회 성료

지난해 11월 29일, 보라매병원 의료사회복지실이 자원봉사활동 중인 봉사자를 대상으로 연말평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보라매병원장 및 의료사회복지실장이 참석한 가운데 연간 자원봉사활동 보고, 자체평가, 우수자원봉사자 시상과 건강강좌가 진행됐다. 의료사회복실은 매년 연간 2회 보수교육과 연말평가회 1회를 시행하고 있다.

2018년 의료취약계층 대상 예방접종 실시

보라매병원 공공의료사회공헌팀은 지난해 10~11월 동안 IVI 국제백신연구소의 후원으로 가정의학과 및 피부과에서 의료취약계층 243여 명을 대상으로 대상포진과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했다. 보라매병원과 국제백신연구소(IVI)는 2015년 백신 개발 및 국내외 보급 촉진을 위해 MOU를 체결했으며 매년 지역사회 건강안전망 강화에 힘을 모으고 있다.

제2회 보라매병원 협력병의원 간담회 개최

보라매병원 진료협력실은 지난해 11월 22일, 진료협력 관계의 병원장을 초청해 '제2회 협력병의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서 흉부외과 문현종 교수가 "와인의 시작"이라는 강의를 진행했으며, 협력병의원장과 보라매병원 교수들이 함께 원활한 진료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진료협력실은 협력 병의원의 의견을 반영해 환자중심의 진료를 위해 더욱 노력할 전망이다.

의료혁신실

2018 신포괄수가제 표준지료지침(CP)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

지난해 보라매병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 주관 ‘신포괄수가제 표준진료지침(CP)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본 대회에서 외과 황기태 교수가 유방절제술 CP 개선·보완 사례를 발표한 바 있다. 앞으로도 보라매병원은 신포괄시범사업 참여병원으로써 표준 진료지침(CP)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2018년도 자율혁신(QI)활동 성과발표회 성료

2018년 자율혁신(QI) 활동결과를 공유하는 자율혁신(QI)활동 성과발표회가 지난해 12월에 개최됐다. 7개팀의 구연발표 및 20개 활동포스터를 전시하고, 2018 서울특별시립병원평가 QI혁신사례 최우수상을 받은 응급실이 대상을 획득했다. 심사위원으로 참석한 손환철 진료부원장 및 경영진은 자율혁신(QI)활동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다.

비뇨의학과 서비스디자인 리노베이션 오픈식 성료

지난 11월 보라매병원 이용 고객의 간편 진료를 목표로 시행된 비뇨의학과 외래진료실 서비스디자인 사업의 오픈식이 진행됐다. 총 1년 6개월간 시행된 서비스디자인사업으로 대기시간 단축, 안내 및 수납편의 기능이 강화되었다. 보라매병원은 앞으로 고객의 눈높이에서 서비스디자인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2018년 보라매병원 의사 진료상담스킬업 과정 시행

보라매병원이 고객에게 최상의 진료를 제공하고자 지난해 10월부터 시행한 2018년 진료상담스킬업 과정이 마무리되었다. 이번 과정은 외래진료를 하는 보라매병원 교수 10명을 대상으로 각 의사별 진료상담을 촬영 및 분석해 알맞은 1:1 피드백을 제공했다. 보라매병원은 의사직 CS교육을 유지 및 강화해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