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라매병원 장기이식센터 신장이식팀이 70대 고령자의 양측 신장 동시 이식에 성공했다.

고난도 수술을 성공리에 마치고 건강을 회복한 김복임 환자는 보라매병원 의료진에게 감사의 말을 전했다.

그리고 신장질환으로 고통을 겪는 고령의 환자들에게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했다.


글. 이성주 / 사진. 고인순

김복임 환자는 만성콩팥질환에 의한 말기신부전으로 2017년부터 혈액 투석을 받았다. 당시 만 70세부터 투석을 시작했던 김복임 환자는 2018년 11월 보라매병원에서 발생한 고령의 뇌사자로부터 신장을 받게 되었다. 만 71세에 시행한 대수술이었다. 양측 신장 동시이식술이란 한 개의 신장만을 이식받는 통상적인 이식수술과 달리 기증자의 신장 두 개를 이식하는 수술을 말한다. 이식 수술을 연속으로 진행하는 만큼 의료진의 경험과 기술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수술로 수술 후에도 체계적인 관리가 지속적으로 동반되어야 한다. 수술 전 김복인 환자는 일주일에 3회, 1회 4시간씩 투석을 받는 고통스러운 시간을 겪어야 했다. 이러한 어려움 속에 김복임 환자에게 고마운 인연이 이어졌다. 나이로 인해 타 병원에서 이식을 거부당한 두 개의 신장을 모두 김복임 환자가 이식받게 된 것이다. 신장을 기증해준 기증자의 고마운 선택과 이정표 교수의 신장이식 권유는 김복임 환자에게 새로운 인생을 선물했다.

고난도 수술인 만큼 어려움이 많았다. 기증자와 수혜자 모두 고령으로 성공을 장담할 수 없었던 수술이었다. 보라매병원 신장이식팀(외과 정인목·김대환 교수, 신장내과 이정표 교수)은 다년간 쌓은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적으로 양측 신장 동시 이식수술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 김복임환자는 조금씩 건강해지려고 매일 노력했다고 전한다. 김복임 환자는 건강을 회복하는 일이야말로 신장을 기증해준 기증자에 대한 보답이자, 수술에 힘 써준 선생님들에게 전하는 감사라고 생각했다. "저는 신장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 신장이식을 추천해요. 두려워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투석을 받는 고통보다 이식을 하고 새로운 삶을 사는 것이 좋아요."라며 "고령의 환자도 성공했으니 제가 모두에게 희망이 되었으면 좋겠어요."라고 전했다. 그래서 김복임 환자는 이식 수술후 건강을 회복하게 된 일을 더 많은 사람들이 알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모두가 희망을 가지고 이식수술에 도전할 수 있도록 말이다.

장기이식에 있어 기증자와 수혜자의 인연이 닿기까지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기증자인 80세의 뇌사 환자의 가족들은 마음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고인의 뜻에 따라 장기이식에 대한 의사를 전했다. 보라매병원 장기이식팀은 성공적인 장기이식을 위해 여러 과의 협진을 통해 체계적으로 수술을 준비했다. 이러한 보라매병원 의료진의 노력이 있었기에 신장질환 환자와 보호자에게 새로운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게 되었다. 협진을 통해 수술을 집도한 정인목·김대환 교수는 "일반적으로 양측 신장 동시 이식술은 소아 기증자의 신장 수술에 국한돼 고령 환자는 상대적으로 수술 기회가 적었다"고 밝히며 “이번 수술 성공은 의료진의 전문적인 수술 전·후 관리가 동반될 경우 신장 이식의 가능 범위가 확대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며 의미 있는 소회를 전했다. 나아가 장기간의 이식 대기기간으로 치료를 망설이는 환자들에게 김복임 환자의 성공 사례는 의미 있는 수술사례가 되었다. 김복임 환자의 용기 있는 도전과 노력이 누군가에게 힘이 되고, 세상을 바꾸는 희망이 되길 간절히 기대해본다.

지난 3년간 저희 보라매병원을 믿어주신 김복임 환자분께 감사한 마음입니다. 김복임 환자분께서 앞으로 신장이식 후 면역억제제를 복용하며 사는 과정은 투석과 비교될 정도는 아니겠지만 어려운 일일 것 입니다. 지금까지 희망을 잃지 않고 노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 믿음에 보답하기 위해 보라매병원 신장이식팀은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위험 환자의 이식을 위해서 수술을 진행하는 외과 외에도 저희 신장내과, 탈감작치료 시 반드시 필요한 혈장교환술과 많은 면역학적 검사를 실행한 진단검사의학과, 조직검사와 신장초음파를 진행한 영상의학과, 조직검사 결과를 빠르게 판독해 주신 병리과 교수진, 이식환자를 철저히 관리해준 병동 간호사 및 감염내과 그리고 보라매병원 장기이식을 관리해준 코디네이터 등 다양하고 많은 직종의 전문가들이 환자분의 건강을 위해 함께 노력했습니다. 보라매병원은 언제나 만성콩팥병 환자분과 신장이식 환자들을 위해 앞으로도 변함없이 노력하겠습니다.